본문 바로가기
Amatuer.세오/쇼핑몰운영일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생성 & 한글주소 변환법 - 카페24 검색엔진최적화

by 세오APL 2016. 7. 25.

네이버웹마스터도구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사이트맵 생성하기

& 한글주소, 한글도메인 변환법






네이버사이트등록을 위해서는 이전의 사이트등록 서비스와는 달리 새롭게 개편된 "네이버웹마스터도구"를 통해 등록을 해야 하는데요. 이게 생각보다 쉽지 않아서 참 애를 먹고 있는 요즘입니다. 


특히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사이트맵 파일을 생성해서 업로드 하라고 하는데,, 

은근히 복잡해서 꽤나 시간을 잡아먹었네요.


카페24를 통해 쇼핑몰을 생성한 후, 사이트맵 생성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나아가 한국어로 된 도메인의 경우 어떻게 변환하여 생성시키는지 그 방법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맵이 X 표시라면,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사이트맵(XML) 파일을 생성하여 업로드 해야 합니다.



솔직히_1도_모르겠다.jpg



솔직히 이것만 보면, 사이트맵이 뭔지 1도 모르겠습니다. 아, 어떤것인지는 알겠지만 파일을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올려야 할까요;;.. html 등에 관련하여 잘 모르는 분(저를 포함하여)일 경우 정말 막막하기만 할 것입니다.


이곳에서 말하는 사이트맵은 말그대로 검색로봇이 우리가 등록하려는 사이트 내에서 정보들을 긁어가야 할 페이지 하나 하나의 경로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최적화현황에서 사이트맵이 "X"표시가 되어있다면, 사이트맵 파일을 생성해서 올려두어야 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이 되겠죠.




2. XML 사이트맵 파일생성 사이트 - "체크도메인스닷컴" XML sitemap Generator



▶ XML 생성사이트 주소 -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



이곳은 사이트맵을 생성하고자 하는 주소 url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파일을 생성해주는 사이트입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가입을 하거나, 별도 인증 등이 필요없어서 간편한데요. 저와 같은 경우에도, 이곳에서 사이트맵 파일을 생성했습니다. 아주 간편하게 2가지만 설정하면 됩니다.






① 사이트맵이 생성되야 할 사이트 주소 URL 입력


② Optional sitemap Types - HTML site map 체크


③ Create Sitemap 클릭!







Create Sitemap 을 클릭하고나면 사이트맵 XML 파일을 생성 중이라는 진행중 아이콘이 표시가 되며, 작업 진행상황에 따라 Indexing, Depth level, Scanned pages 등의 항목들이 실시간으로 출력됩니다.






생각보다 페이지 수가 많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시간이 꽤 오래걸렸는데, 여기서 기억해두셔야 할 점은 사이트맵생성중인 브라우저는 중간에 끄거나 닫으면 안된다는 점인데요. 


페이지의 수가 많거나 무거운 사이트의 경우 사이트맵 파일 생성을 위한 작업시간이 훨씬 더 오래 걸리므로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될때까지는 컴퓨터 및 해당 브라우저를 꼭 켜두시기를 바랍니다. 브라우저가 닫히면,, 파일생성도 중단되어버려요 ㅠ.ㅠ




3. 사이트맵 xml 파일 다운로드 & 서버 업로드하기



작업이 모두 완료되면 아래에 위와 같은 결과창이 생성되고, 다운로드가 가능한 버튼이 보여집니다. 

XML sitemap 항목의 Download 버튼을 눌러 sitemap.xml 파일을 다운받아주세요.





카페 24 쇼핑몰이라면, 쇼핑몰관리자 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카페24 쇼핑몰관리자로그인 > 상점관리 > 운영관리 > 검색엔진 최적화(SEO) > XML 사이트맵 등록


을 통해 다운로드받은 파일을 업로드해주세요.






또는 FileZilla 아니면 알FTP 서버에 접속하셔서  아래와 같이 root 폴더(최상위폴더)에 파일을 업로드시켜주면 됩니다.






4.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하기"






위와 같이, 사이트맵 파일 업로드하기를 모두 마쳤다면, 네이버웹마스터도구 > 요청 > 사이트맵제출  페이지에서 "sitemap.xml" 을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모든 작업과정이 완료됩니다.





★ 내 도메인이 한국어 도메인이라면? 퓨니코드로 변환하여 생성하자!


간혹 한국어도메인이라서 체크도메인스닷컴에서 사이트맵 생성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사이트맵을 생성하고자 하는 주소 url이 한국어로 되어있을 경우 "퓨니코드 변환기"를 통해 URL을 변환시켜주세요.


▶ 한국인터넷진흥원 퓨니코드 변환기 사이트


http://krnic.or.kr/jsp/resources/domainInfo/punyCode.jsp















세오의 어필로그 ㅣ sseoteo@naver.com

프린터/복합기렌탈 전문 오피스샵 ㅣ www.officeshop.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