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matuer.세오/쇼핑몰운영일지

[쇼핑몰운영팁] 통신판매업신고 방법, 통신판매신고절차 - 민원24로 간단하게

by 세오APL 2016. 4. 11.

통신판매업신고 방법, 통신판매 신고절차

- 민원24(www.minwon.go.kr)으로 간편하게!







온라인을 통해 어떤 물건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고자 할때,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통신판매업을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합니다.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거래행위는 직접적으로 실물 또는 서비스를 주고받을 수 있고, 세금계산서 발급 등이 비교적 확실하나, 온라인 매매의 경우 실물을 확인하기 어렵고 직접적인 매장이 존재하는지의 여부를 알아볼 수 없습니다. 바로 이러한 경우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 하기위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이 사업자가 온라인에서 상품 또는 서비스를 거래하겠다' 라는 것을 밝히는 '통신판매업신고'를 통해 공식화시키는 것이죠.


사무기기렌탈 전문브랜드 '오피스샵'(www.officeshop.kr) 또한 지난 3월 31일 '통신판매업 신고'를 마쳤는데요. 렌탈 서비스 뿐만 아니라 사무기기 판매까지 모두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진행하였습니다.


통신판매업신고는 관할구청 지역경제과에 방문함으로 신고를 진행할 수도 있지만, '민원24' 통합 민원포털에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진행할 수도 있어요.


 

민원24를 통해 통신판매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공인 인증서'가 꼭 필요합니다. 미리 준비해두세요 !


통신판매업신고 필요 구비서류


① 사업자등록증 사본

② 구매안전서비스(에스크로) 이용확인증

③ 신분증 (공인인증서)

④ 법인등기부등본(해당시)



1. 민원24 홈페이지 접속(http://www.minwon.go.kr/)


   → 상단 카테고리 '민원신청' → '인터넷신청전체민원' 클릭






2. 검색창에 "통신판매업" 또는 "통신판매" 작성 후 검색


   → 통신판매업신고-시,군,구 항목의 "신청" 클릭







3. 통신판매 민원신청서를 작성합니다.


→ 법인사업자라면 법인을, 개인사업자라면 개인을 선택한 후 필요 정보들을 빠짐없이 작성해주세요. 

    특히 ' * ' 로 별표시가 되어 있는 항목은 필수 기입항목이니 빠뜨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통신판매를 신고하기 위해서 필요한 '구비서류'는 구비서류 항목에 파일 형식으로 첨부해야 합니다.

   - 구매안전서비스(에스크로)를 가입한 경우, 에스크로 이용확인증을 함께 첨부해주세요.







4. 모든 필요정보를 다 작성하셨다면, 맨 아래 '민원신청하기' 클릭!







5. 신청내역 확인


→ 통신판매신고 민원이 올바르게 접수되었다면 신청내역 페이지에서 민원접수번호와 함께

    처리상태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민원접수번호를 클릭하면 처리기관 및 교부기관 정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어요.









※ 네이버쇼핑 또는 다음쇼핑하우 등에 입점하려면 '통신판매신고확인증'이 꼭 필요합니다.


→ 통신판매신고 절차가 모두 완료되었다고 하더라도, 온라인쇼핑몰의 꽃인 네이버쇼핑이나 다음쇼핑하우 등의 포털쇼핑몰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통신판매신고확인증을 꼭 첨부해야 하는데요. 만약 입점 신청시 신고확인증이 없다면 입점이 보류된답니다.


→ 통신판매신고확인증은 현재 사업자가 속해있는 관할 시청에서 직접 방문해야지만 받아볼 수 있어요.


→ 통신판매신고를 위한 수수료 :  22,000원 





[ ▲ 통신판매업신고확인증 스캔본 ]




사실, 통신판매업신고를 하기 위해 오피스샵 판매 특성상 우선적으로 '구매안전서비스(에스크로 서비스)'를 미리 가입해야 했고, 에스크로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PG사와의 계약이 꼭 필요했습니다.


국내에는 다양한 PG사가 존재하는데, PG사와의 계약을 위해서도 온라인 쇼핑몰 심사 과정이 있는 등 생각보다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렸어요 ^^;; 


통신판매업신고절차 자체는 매우 간단해서 2~3일이면 확인증을 받아볼 수 있답니다.

다음에는 통신판매업신고를 하기 전인 PG사와의 계약과정을 자세히 포스팅해봐야겠습니다.









sseoteo@naver.com

- 세오의 어필로그 -




사무기기(프린터/복합기/복사기/무한잉크) 렌탈 전문 쇼핑몰

"오피스샵"


www.officeshop.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