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블로그 운영하기

소통과 유입의 강력한 툴, 트랙백의 개념과 장점

by 세오APL 2014. 11. 24.



소통과 유입의 강력한 툴,

트랙백(Track Back; 엮인 글, 글보내기, 참조글)

"소통과 방문자 유입의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싶다면 '트랙백'을 활용해보자!"



며칠 전 포스팅한 글에 티스토리 이웃님인 무량수won(http://myahiko.tistory.com/)님께서 관련 글을 트랙백 걸어주신 적이 있습니다. 저의 부족한 글에 대해 유용한 보탬이 될 수 있도록 걸어주신 트랙백(Track Back)인데, 굉장히 감사하면서도 걸어주신 엮인 글의 내용이 궁금해 저도 모르게 바로 클릭하여 방문하게 되더라구요. 댓글과 함께 달아둘 수 있는 트랙백이란 무엇일까요?



[▲ 트랙백 예시_무량수won님, 블로거 스페이스님의 트랙백] 



* 트랙백(Track Back;엮인글;글보내기;참조글)이란?



트랙백이란, 이웃 블로거의 포스팅에 대해 댓글 또는 덧글을 달아주는 것의 확장형 기능으로 '먼 글 보내기' 또는 '양방향 소통'이라고도 합니다. 이웃블로거들의 포스트를 보면서 영감을 얻거나 관련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스팅하여 쓰고자 할 때, 먼저 내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고, 이후 원 이웃 포스트에 트랙백을 보내서 글과 글을 엮어주는, 한 마디로 연결해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댓글 또는 덧글이 해당 포스트에 대한 짧은 의견을 적어주는 일방적인 소통 기능인 반면, 트랙백은 자신의 긴 글을 디테일하게 표현하는 쌍방향 소통이 가능합니다.



* 트랙백(Track Back)의 장점




1. 내 블로그로의 방문 유입을 위한 유용한 툴


각 기간의 이슈가 되는 글이나 일 방문자 수가 높은 인기 블로거의 포스트에 관련 글을 트랙백으로 연결해둔다면 이를 통해 들어오는 방문자들의 유입수 또한 상당한데요. 블로그는 대체적으로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트랙백을 통해 자신의 블로그를 홍보함으로써(정확히 말하면 해당 포스팅을) 또 다른 유입 채널로써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2. 외부로 자신의 글을 손쉽게 보낼 수 있음


블로그를 통해 외부 사이트로 자신의 블로그 링크를 계속해서 손쉽게 보낼 수 있는 트랙백은, 또한 예를 들어 구글의 페이지랭크에 있어서 긍정적인 랭크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외부에서 자신의 글을 읽기 위해 유입이 많이 됨에 따라 검색엔진이 해당 블로그에 대한 신뢰도와 정확도 등을 평가할 때 더 유용한 페이지로 인식할 수 있다는 말인데요. 이는 자신의 글이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 데에 더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_Flickr_Sebastien Wiertz]



이와 같이 소통과 유입의 강력한 툴로써 기능할 수 있는 트랙백(Track Back). 이웃 블로거분들과 유용한 쌍방향의 소통과 함께 내 블로그를 함께 홍보할 수 있는 아주 좋은 툴로써 활용될 수 있지만, 그러나 관련되지 않는 글이나 무분별한 트랙백 걸기는 자칫 '스팸트랙백'으로 분류되어 오히려 블로그에 불이익을 줄 수도 있으니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아울러 상대 포스트에 대해 아무 언급 없이 트랙백만 걸어놓는 일은 상대 블로거분들의 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트랙백을 함께 걸었다는 짧은 댓글 하나쯤은 달아두는 것이 예의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 세오의 어필로그(http://seo-apl.tistory.com)

sseote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