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정보/지식창고

2016년 7월 새로 시행되는 법령, 바뀌는 법령 총정리

by 세오APL 2016. 7. 4.

2016년 7월 새로 시행되는 법령 총정리

이번달부터 바뀌는 법령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대출or신용카드 모집인, 전속 대리운전기사의 업무상 재해 보호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시행령」 개정, 7/1일 시행)


※ 특수형태근로종사자 


① 보험설계사, ② 학습지교사, ③ 레미콘믹서트럭기사, ④ 골프장캐디, ⑤ 택배기사, ⑥ 전속 퀵서비스기사

+ 7월 1일부터 → ⑦ 대출모집인, ⑧ 신용카드모집인, ⑨ 전속대리운전기사 추가



기존의 6개 직종에 적용되었던 "특수형태근로종사자 특례'가 7월 1일부터 대출모집인과 신용카드모집인, 전속 대리운전기사에게도 적용되어 앞으로 업무상 재해 위험에 대한 사회적 안전망이 강화된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대출모집인 및 신용카드모집인, 전속대리운전기사는 사업주와 함께 보험료를 절반씩 부담하고, 사업주는 근로복지공단에 특수형태 근로종사자의 입직 및 이직 신고와 보험료 납무를 함께 해야 합니다.









2. 타임스퀘어와 같은 옥외광고물을 한국에도 '자유표시구역'으로 도입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개정, 7/7일 시행)


미국의 타임스퀘어 광장처럼, 옥외광고물이 특정 지역의 관광명물이 될 수 있도록, 사업용 광고물에 대한 설치가 자유로운 '자유표시구역'제도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자유표시구역으로 지정될 경우, 시·도별로 광고물의 모양이나 크기, 컬러, 표시 및 설치방법 등에 대한 별도 기준으로 자유롭게 광고물을 설치할 수 있고, 국제 경기나 연말연시 등과 같은 일정기간을 정해 특성화된 광고환경을 조성할 수도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의료기구 및 안경소매점에서도 현금영수증 의무발행 

   (「소득세법 시행령」개정, 7월 1일 시행)


현금영수증을 의무적으로 발행해야 하는 업종이 가구·의료용기구·안경소매업 등으로 확대됩니다.



☞ 7.1부터 현금영수증 의무발행 확대업종 5가지


① 가구소매업, ② 전기용품 및 조명장치 소매업, ③ 의료용기구 소매업, 

④ 페인트·유리 및 그 밖 건설자재 소매업, ⑤ 안경소매업



앞으로 위에 해당하는 업종은 구매자가 발행을 요청하지 않아도 건당 거래금액이 10만원 이상이면 현금영수증을 의무적으로 발행해야 합니다. 









4. 공항 주변 주민들에게 여름철 냉방비 지원 및 손실보상 등 확대

  (「공항소음방지법」 개정, 7/1일 시행)


공항소음 등의 영향이 있는 지역으로서 공항소음대책사업과 주민사업 등을 추진하기 위해 국토부에서 지정한 "소음대책지역" 에 대해, 주민들의 복지증진과 생활개선을 위한 내용으로 「공항소음방지법」이 개정되어 시행되었습니다.


냉방시설 전기료 지원사업의 대상이 기초생활수급권자에서 전 주민으로 확대되었고, 항공기 소음 등으로 창문개방이 곤란한 주민들에게 여름철 냉방시설 가동에 따른 전기요금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5. 보복운전 행위시, 운전면허 정지·취소가능

 (「도로교통법」 개정, 7/28 시행)


도로위의 살인행위, 보복운전에 대한 사회적 문제가 최근 뜨겁게 부상하고 있어 이에 대한 행정처분으로서 운전면허를 취소하거나 정지 처분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자동차를 이용해 상해나 폭행, 협박 등의 행위를 하게 된다면, 운전면허 취소 또는 1년 이하의 면허정지를 받을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6. 보이스피싱에 사용된 전화번호는 바로 이용중지 요청 가능 

(「통신사기피해환급법」 개정, 7/28 시행)


급증하고있는 전기통신금융사기로 인한 연속적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전기통신금융사기에 이용된 전화번호를 중지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될 예정입니다.


검찰총장이나 경찰청장 또는 금융감독원장은 전기통신금융사기에 이용된 전화번호를 확인할 경우 그에 이용된 전화의 이용중지를 미래창조과학부장관에게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기이용계좌에 대해 지급정지 조치가 이루어진 이후에는 압류 또는 가압류 등의 강제집행 명령을 할 수 없도록 하여, 전기통신금융사기로 인한 피해금 환급의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피스샵 X 세오의 어필로그


www.officeshop.kr


sseoteo@naver.com






'이슈&정보 > 지식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JPG, GIF, PNG 이미지 형식의 차이점과 장단점  (24) 2014.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