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matuer.세오/세오의 업무일지

[업무일지] 기업 공식 블로그, 카카오스토리채널 개설 운영&목표

by 세오APL 2014. 12. 16.

[업무일지] 에이플러스에셋 SNS 채널 운영일지

기업 공식 블로그, 카카오스토리채널 개설 운영&목표



[이미지 출처 : flickr_Wesley Lelieveld]



저는 현재 금융·보험상품 비교판매 전문회사인 '에이플러스에셋'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곳에서 온라인 채널을 개설하고, 각 채널별로 컨텐츠를 구성·제작해 업로드하고 있으며 전체적인 운영과 관리를 맡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주력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채널은 회사 공식 블로그(http://blog.naver.com/miss_aplus)와 카카오스토리채널(https://story.kakao.com/ch/aplusasset)인데요.


다른 훌륭한 SNS 채널들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부족하지만, 저의 개인적인 업무일지로써 기획단계서부터 운영단계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공유하며 기업 SNS를 시작하려는 많은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조심스럽게 시작해보려 합니다.


회사 계열사에서 소소하게 처음으로 시작했던 블로그 운영을 맡고 있었던 작년 7월경, 계열사의 모회사인 에이플러스에셋 에서는 처음으로 SNS채널을 운영할 예정이라는 말과 함께 본사로의 발령 소식을 전했습니다.

 

처음 기획단계에서부터 운영 시작에 이르기까지, 한 회사의 또 다른 얼굴을 만들어갈 SNS 채널을 운영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과 부담감이 굉장히 무거웠지만 이내 도전해보고 싶은 성취욕과 자신감으로 가득차 일을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flickr_depone]



'에이플러스에셋' SNS 채널 운영 목표




> 에이플러스에셋' SNS채널 주요 운영 목표


- '에이플러스에셋' 검색 노출 및 기업 인지도 증가

   : 다양한 검색어로 블로그를 노출시켜 부족한 검색량을 보완 및 인지도 제고


- '에이플러스에셋' 홈페이지 유입 증가

   : 블로그 포스팅 내 관련 홈페이지 링크 삽입을 통한 홈페이지 유입률 제고


- 영업조직 리쿠르팅 활성화

  : 회사의 지원 시스템 및 TFA의 다양한 활동을 보여줌으로써 리쿠르팅으로 연결


* 에이플러스에셋 SNS채널 운영 계획案 발췌


처음 SNS 채널 운영 기획 단계에서 정리했던 보고서의 내용을 대략적으로 간추려본다면 일단 목표는 이렇습니다. 제가 속한 회사는 국내에서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업종일 뿐더러 올해 창립 7주년을 맞이한 신생회사나 다름없기 때문에 비교적 인지도 측면에서 현저히 떨어졌던 것이 가장 큰 문제였는데요. 기업 SNS 채널을 운영하며 가장 크게 잡았던 목표 중 하나로 ①기업 인지도를 끌어올리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또한 여느 회사들과 마찬가지로 '영업사원들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이며 긍정적으로 에이플러스에셋에 문을 두드릴 수 있게할 것인가'에 대해 큰 비중을 두었습니다. 다시 말해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 적립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에게, 그들이 제공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 등이 심장이라면, 직접 고객을 대면하고 판매하는 영업조직은 심장을 타고 우리 신체 조직 곳곳에 도달하는 혈액과도 같기 때문에 영업조직의 구축은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겨질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두 가지 목표는 바로 회사 인지도 상승과 더불어 영업사원 리쿠르팅으로 정했습니다. 실제로 현재까지 운영하면서, 에이플러스에셋 블로그와 카카오스토리를 통해 고객 문의는 물론, 영업사원 지원 문의가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는데요. 수치는 미비하나 단 한 건만으로도 굉장한 성취감을 얻었던 것이 기억납니다.



[이미지 출처 : flickr_Nomadic Lass]



개인적인 의견



* 목표설정에 대한 수치화는 어떻게 하나? - 좀 더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개인적으로 SNS채널을 통해 기업 인지도를 끌어올리기로 했으나, 정확히 이만큼 인지도가 상승했다! 라고 표현할 어떠한 방법이 없어 아직도 큰 숙제로 남아 있습니다. 수치상으로 통계를 내기에는 너무도 막연(?)하고 포괄적인 영역이었기에 보고할 때에는 좀 더 구체적인 수치항목을 잡고 통계를 내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 SNS 채널을 운영하기 전, '목표 설정'은 필히 거쳐야 할 첫 번째 단계


어떤 것을 시작하고, 기획하며, 운영하는 단계를 시작하기 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목표설정' 단계임을 가장 먼저 강조해보고 싶습니다. 목표가 없는 것은 방향성을 잡거나 기획단계에 있어서 굉장히 부실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마치 다른 골격은 다 있지만 그 중심을 지탱해주는 척추가 없다면 모두 무너질 수 있듯이, SNS 채널 이외의 모든 영역에서 목표설정은 가장 먼저 필요한 첫 번째 발걸음임을 우리 모두가 기억해두어야 할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 flickr_London Permaculture]


 

여느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SNS를 시작하고 운영하는 이유가 다양하게 많지만 대략적인 큰 목적으로써 우리 모두가 '기업 인지도 상승과 긍정적인 이미지 적립'이라는 큰 뿌리를 공유하고 있으리라 생각해봅니다. 처음 SNS 채널을 시작하거나, 운영 중에 있다면 처음 잡았던 목표들이 어느정도 실적으로 이루어졌는지 한번쯤은 점검해보는 단계가 꼭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각 기업의 성향과 목적에 맞는 통계방법을 계속해서 연구하고, 실행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끝으로, 소박하고 서툴지만 저의 많은 열정과 노력이 담겨 있는 업무일지를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업무일지는 앞으로도 다양하게 계속됩니다 ^^






- 세오의 어필로그

sseote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