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블로그 운영하기

검색유입 극대화 비법, 네이버 검색 광고 '키워드 도구' 무료로 이용하기

by 세오APL 2014. 11. 19.


검색유입 극대화 비법,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도구' 무료로 이용하기


"블로그 주제 선정, 컨텐츠 아이디어, 제목에 들어갈 키워드를 선택하기 어렵다면 꼭 들어가보자"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 포털 사이트는 누구나 다 알듯 네이버가 독보적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적어도 인터넷 웹사이트를 한 번이라도 접해본 한국인이라면 네이버가 어떤 사이트인지 모르는 사람은 절대 없을 것이다. 네이버 서비스를 따라잡기 위해 세계 최대 검색엔진 사이트인 구글(www.google.com)과 다음(www.daum.net)이 그 뒤를 열심히 쫓고 있지만 국내에서 1위를 탈환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좀 더 다양한 변수와 시간이 걸리리라 생각해본다.


이러한 네이버의 최대 수입은 바로 키워드광고와 배너광고인데, 특정 시간대에 어떤 위치에 게재되어지느냐에 따라 광고비용이 천차만별이다. 이렇게 키워드, 배너광고에 있어서 최고의 수익을 내고 있는 만큼, 네이버에서는 키워드·배너 광고주들에게 최대한 많은 정보를 줄 수 있도록 활용도 높은 정보제공 시스템을 서비스하고 있다.



[ ▲ 네이버 검색광고 메인화면]




오늘 우리는 이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여 블로그 컨텐츠에 대한 아이디어 또는 컨텐츠 속의 키워드를 선정할 때 유용한 팁을 얻어보고자 한다.




1. 네이버 검색광고(http://searchad.naver.com)



일단 시작하기 전에,네이버 검색광고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언급하자면 어떤 특정 잠재 고객이 네이버에서 몇 가지 단어를 검색했을 때 광고하고자 하는 광고주의 사이트와 간단한 소개들을 상단에 노출하는 일종의 타겟팅 광고라고 할 수 있다. 네이버에서는 클릭초이스, 모바일배너, 브랜드검색 등의 검색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네이버 검색광고 > 광고관리시스템



위에서 언급했던 네이버의 최대 고객인 광고주들을 위해 마련한 네이버 광고관리시스템을 조회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주로써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네이버 아이디가 이미 있다고 하더라도, 광고주 아이디는 별개이며, 가입하는 것은 무료이니 마음 편히 회원가입을 하도록 하자.


 



 

 3. 네이버 광고관리시스템 > 키워드 도구 활용하기

 

 



네이버 검색광고의 광고주로 회원가입을 했다면 로그인하고 좌측 사이드 메뉴에서 "키워드 도구"를 클릭해보도록 하자. 워드도구에서는 검색 광고를 이용할 광고주들이 노출하고자 하는 컨텐츠와 관련된 키워드들을 선택할 수 있도록 분석된 통계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네이버가 개발한 통계 시스템이다. 


이곳에서는 특정 키워드, 업종별, 시즌별, 유형별로 분류되어 한달동안 PC 또는 모바일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관련 키워드를 조회했는지, 월 노출 현황은 어떻게 되는지, 월 평균 클릭 수와 더불어 월평균 검색 광고 예상 비용이 얼마정도인지까지 순위별로 분석해볼 수 있다.


검색 광고주들에게는 참으로 유용한 분석도구이기도 한데, 우리 블로거들에게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블로그 컨텐츠를 작성할 때 주제 선정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거나, 제목 부분에 들어갈 적절한 키워드를 정하기 어렵다면,한번 씩 네이버 광고관리시스템에 접속하여 키워드도구를 활용하는 것도 매우 유익할 것. 


특히 필자는 방문자 유입을 위해 시즌별 이슈에 따라 정보성 포스팅을 일주일에 1~2회 정도 업데이트하는데, [네이버 키워드도구 > 시즌선택 > 해당 월 선택 > 유형 선택]을 통해 시즌에 따라 사람들이 어떤 주제를 가지고 검색해보는지 확인함으로써 매우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 키워드 도구 통계 화면, 키워드 검색 항목에서 "블로그"라는 키워드를 조회해보았다.]



*Tip - 원하는 키워드 + 관련된 세부 키워드의 환상 조합 

월간 조회수가 많다는 것은 해당 키워드를 가지고 검색해보는 사람들이 많음과 동시에 관련된 포스팅이 매우 많을 수밖에 없다. 때문에 해당 키워드를 가지고서는 검색 최상위에 노출되기가 생각보다 까다롭다. 이럴 때에는 원하는 키워드에다가 추가적으로 관련된 세부 키워드를 함께 조합해 노려보는 것도 하나의 좋은 전략이다.



  → 키워드 조합 예시 ) 

          

    * 주요 키워드 "블로그"  +  세부 키워드 "글쓰기"  = "블로그 글쓰기"  

         * 주요 키워드 "맛집" + 세부 키워드 "삼성동" = "삼성동 맛집"

    * 주요 키워드 "보험"  +  세부 키워드 "노후준비"  = "노후준비 보험"  




 

 

 

 

 -세오의 어필로그

  sseote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