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matuer.세오/쇼핑몰운영일지

✔PG사수수료 비교, PG사 종류 - 내 쇼핑몰에 온라인결제시스템을 !

by 세오APL 2016. 6. 2.

PG사수수료, PG사 종류


내 쇼핑몰에 온라인결제시스템을 달아보자!






사실, 제가 운영하는 "오피스샵" 온라인쇼핑몰은 처음 시작시 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하기보다 사무기기를 렌탈하는 서비스가 주력적이므로 처음 시작시 결제시스템을 쇼핑몰에 붙이지 않았습니다. 


프린터나 복합기 등 계약기간과 한달에 사용하는 매수, 기종 등에 따라 가격이 변동되고 맞춤견적으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전화문의를 통해 상담 및 계약을 진행해왔는데요.

품목이 품목이다보니, 프린터 및 복합기도 판매를 할 수 있고 사무실에 관련한 기타 빔프로젝터, 세단기 등을 판매해보고자 시작한 쇼핑몰이므로 과감히 결제시스템을 도입하자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와.. 그런데 뭐가 이리 복잡한지요.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붙이려면 가장 먼저 국내 PG사 (결제 대행사)에 가입해야만 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할 PG사가입!  PG사를 가입 하기 전에 필요한 몇가지 정보들을 차근차근 정리해서 올려볼까 합니다.

(본 포스팅은 쇼핑몰 호스팅사인 '카페24'를 기반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






※ PG사 가입 전, "카드/계좌이체 결제 서비스(전자통합결제)"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해 신용카드나 가상계좌, 계좌이체 등의 결제수단을 통해 상품금액을 지불하는 수단을 말합니다. 우리가 평소 온라인 쇼핑몰에서 쇼핑 후 구매할 때 뜨는 다양한 결제시스템들이 바로 이들이죠.

Payment Gateway 의 약자로 전자상거래에서 필요한 "결제대행 서비스"를 뜻합니다. 쇼핑몰 운영자가 직접 지불 수단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아도, 각 PG사 전문대행업체의 결제솔루션을 통해 결제를 연결해줌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쇼핑몰 운영과 결제 및 정산관리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1. PG사의 종류

온라인결제시스템을 지원하는 국내 PG사들은 대표적으로 KG이니시스, LG U+(엘지유플러스), KSNET, llatpay(올앳), KCP, NICE올더게이트, 다우페이, 정글페이 등이 있습니다. 




각 PG사마다 가입조건과 결제 수수료, 초기가입비, 정산주기 등이 조금씩 차이가 나고 나아가 호스팅사(오피스샵은 카페24)마다 우대하는 조건이 각각 상이하므로 현재 쇼핑몰운영환경에 맞게 가장 적합한 PG사를 선택하셔야 해요.


< PG사 결제서비스 신청 전화번호 >


1. 삼성올앳  ☎ 02-3783-9990

2. KCP ☎ 1544-8662

3. LG유플러스 ☎ 1544-7772

4. 올더게이트 ☎ 02-2082-7250

5. KG이니시스 ☎ 02-3430-5858

6. KSNET ☎ 1544-6030










2. 결제방법별 PG사 수수료 및 초기 가입비 (카페 24를 통해 신청할 경우)


처음 PG사에 가입할 때는 초기 가입비가 필요합니다. 20만원에 VAT별도니, 22만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죠? 한번 가입한 이후에는 연관리비가 더 들지 않습니다. 



(출처 : 카페24)


우선 PG사에 가입하여 결제시스템을 붙이면 이용 가능한 서비스는 ① 신용카드결제 ② 실시간계좌이체 ③ 가상계좌 이렇게 크게 3가지로 분류될 수 있는데요. 신용카드 수수료는 3.5%, 실시간계좌이체 1.8%, 가상계좌는 건별 300원씩 각각 부가세 별도이므로 부가세를 포함한 수수료율을 꼭 염두해주시기 바랍니다.



※ 본 내용은 카페24를 기반으로 작성된 정보입니다. 각 쇼핑몰 호스트사 또는 독립쇼핑몰마다 부과되는 수수료율이나 조건 등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꼭!! 현재 쇼핑몰에 맞는 조건 등을 다시 한 번 찾아보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아요 ^^








세오의 어필로그 ㅣ sseote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