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딩/광고/브랜드 전략

브랜딩 - 제품과 상품의 차이점

by 세오APL 2015. 3. 22.

 

제품력과 상품력, 브랜딩은 무엇을 더 주목할까?

브랜딩 연구 ː '제품'과 '상품'의 차이점

 

 

 

[ 출처; Flickr_GotCredit]

 

 

 

 

"브랜드는 상품이 추구하는 가치와 개성의 결합이다"

(Brand? - How can we develop a brand that can beat the competition?)

 

- 산업정책연구원 브랜드 전문가 과정 (박병천_인피니티그룹 부회장) 강연 인용                       

 

 

 

많은 분들이 마케팅 활동을 할 때 혼동하여 사용하는 용어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혼용되고 있는 것이 바로 '제품'과 '상품'입니다. 브랜딩 속에서 이 두가지 용어는 의미적으로 더욱 큰 차이점을 갖고 있기에 우리는 마케팅 활동을 할 때 이 두 가지 단어에 대한 의미를 잘 구분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제품(製品) - 원료를 써서 물건을 만듦. 또는 그렇게 만들어 낸 물품 (네이버 사전)

 

 

제품이 갖고 있는 사전적 의미는 위와 같습니다. 제품을 이야기 할 때는 흔히 소재(재료)가 무엇인가, 견고한가, 오래 쓸 수 있는 것인가 등의 비유로써 활용되며 한 마디로 가공된 물품을 말할 수 있습니다.

 

예) 이번에 출시된 저희 제품은 견고한 나무 목제로 만들어진 가구입니다.

 

 

  상품(品) - 사고 파는 물품, 장사로 파는 물건, 매매를 목적으로 한 유형·무형의 재화

 

 

상품은 위와 같이 이미 가공된 '제품'을 의미하는 것과는 다르게 '서로 거래되는 것'에 더욱 초점을 둡니다.  거래가 잘 되는 것인가, 요즘 유행하는 것인가, 유명한 메이커인가 등을 고려하는 것을 더욱 고려하는 것이 '상품'입니다.

 

즉 소비자가 구입을 하고자 하는 데에 있어서의 매력을 찾고, 그 가치를 얻게 되는 모든 유·무형의 재화를 말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파는 것 vs 브랜드를 파는 것 

 

 

 

 

[출처 : YouTube - Volvo Trucks, The Epic Split feat. Van Damme]

※ 볼보 트럭의 안정감을 강조한 광고. 2014년 최고의 미디어 광고로써

칸 광고제, 런던 국제 광고제 등에서 수상한 작품입니다.

 

위 광고에서처럼 볼보(Volvo)는 자동차(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안정감, 안전, SAFTY' 라는 상품 가치를 강조함으로써 브랜딩 전략 우수 기업의 사례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브랜딩과 마케팅에 있어서 더욱 주목하는 것은 상품에 있습니다. 가공되어진 제품 자체의 원재료나 기능적인 부분보다 구매활동을 함으로써 얻게 되는 매력 (이를테면 나 자신을 돋보이게 해주는 명품 브랜드 등) 에 초점을 두는 것이 더욱 큰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품의 장점을 먼저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가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가치가 무엇인지를 먼저 소비자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오의 어필로그

sseote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