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정보/이슈 검색어

2014년 네이버 인기검색어 PC, 모바일 Top10

by 세오APL 2014. 12. 17.

2014년 네이버 인기검색어 PC, 모바일 Top10위

올 한해 네이버에서는 어떤 것들이 검색되었나?

(2014.01~11 기준)

 

 

 [이미지 출처 : 네이버 홈페이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를 기준으로 네이버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인기검색어 순위가 발표되었습니다. 세계 검색엔진 1위 구글(www.google.com)이 버젓이 존재하지만, 대한민국 국민에게는 구글보다 친숙한 것이 바로 네이버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국내에서 일명 넘사벽(?)으로 존재하는 검색포탈사이트 네이버. 올해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가장 많이 검색되었을까요?

 

 

* 2014년 네이버 최다 인기 검색어 Top10 (PC웹) - '14년.01월~11월 기준

 

 

 순위

 최다 인기 검색어

전년대비 상승 

1위

다음

 세월호

 2위

 날씨

 유투브

 3위

 유투브

 아이폰6

 4위

 리그 오브 레전드

 일진의 크기

 5위

 구글

 만수르

 6위

 국민은행

 유병언

 7위

 농협

 풋볼데이

 8위

 페이스북

 송가연

 9위

 우리은행

 이카루스

 10위

 웹툰

 겨울왕국

 

 

특히 작년과 대비해 크게 상승했던 키워드들 중에서는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세월호'로 나타났습니다. 아니나 다를것이, 우리 나라 전국민을 슬픔과 안타까움으로 물들게 했던 사건이기에 아마도 오랫동안 씻을 수 없는 국민적 상처로써 남을 일이 되리라 예상되는데요. 이에 더해 새롭게 출시되었던 아이폰6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겨울왕국 등이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는 것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대 검색 포털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검색어가 경쟁사인 '다음'이라는 점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굳이 네이버에 들어가서 또 한번 '다음'을 검색했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다음의 국내 검색포털 사이트의 입지가 어느정도 이전보다 더욱 많이 성장해나가고 있다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네이버 홈페이지] 

 

 

* 2014년 네이버 최다 인기 검색어 Top10 (모바일) - '14년 01~11월 기준

 

 

 순위

최다 인기 검색어

전년대비 상승

1위

날씨

날씨

2위

로또

웹툰

3위

다음

왔다! 장보리

4위

웹툰

세월호

5위

페이스북

로또

6위

영화

미세먼지

7위

유투브

아이폰6

8위

구글

권리세

9위

지마켓

길찾기

10위

일베

유투브

 

 

모바일 인기검색어 집계를 확인해보면 확실히 모바일을 통해 사람들이 어떤 서비스를 많이 활용하고 있는지 대략적으로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매번 인기 검색어의 상위 순위를 벗어나지 않는 '날씨' 역시나 1위를 차지했네요. PC웹을 통해서도 날씨를 찾아볼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도 출근 또는 외출 전에 빠르게 오늘 날씨에 대해 검색해보려 할 때는 스마트폰을 통해 빠르게 확인하는 일이 더 편하더라구요.

 

또한 국내 웹툰 시장이 무서울만큼 성장하고 있다는 점과, 기대했던 것 보다 쇼핑사이트에 대한 검색이 상대적으로 부진했다는 점이 신기했습니다. 요즘 곳곳에 돌아다니다보면 많은 여성분들 (물론 남성분들도 종종)이 출퇴근길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쇼핑을 하고 있는 것을 많이 보아왔었기에 약간은 의아한 점도 살짝 들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flickr_Noodles and Beef]

 

 

네이버 2014년 검색어 결산을 바라보면서, 들었던 생각은 '역시나' 라는 단어로 함축해보고 싶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전국민을 안타까움과 슬픔 속에 빠뜨렸던 사건 '세월호'에 관련된 키워드부터 시작해 전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던 '아이폰6', 그리고 국내 유저들의 뜨거운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 등 다양한 방면에서 우수한 검색 순위로 등극된 키워드를 확인해볼 수 있었으며 무엇보다 저 또한 매일 꾸준하게 검색하고 있는 '날씨'가 상위권에 오르는 결과를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내년 2015년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인기 검색어 순위에 등극될까요? 내년에는 부디, 안타깝고 슬픈 사건들이 검색순위에 오르지 않았으면 하는 작은 바람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 세오의 어필로그

sseote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