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파일명 뒤에 붙는
JPG, GIF, PNG 포멧의 장단점과 차이점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함에 있어 우리는 해당 글과 주제에 관련된 이미지들을 중간중간 삽입함으로써 가독성과 정보 전달력을 끌어올리곤 합니다. 이에 사용되는 이미지를 따로 편집하거나 관련 사이트에서 저장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이때 자주 눈으로 보아오던 것이 있습니다.
바로 JPG, GIF, PNG와 같은 이미지 저장 포멧 형식들이죠. 이미지 작업을 하면서 이 저장포멧 형식은 도대체 무엇이 서로 다른지 그 차이점에 대해 종종 궁금해하셨던 분들이 있으리라 생각해봅니다.
1. JPG, JPEG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 RGB 모드와 CMYK 모드 지원
장점 = JPG(JPEG의 준말) 포멧 방식은 웹상에서 이미지 및 사진 등의 정보를 전송할 때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파일 형식으로 24비트의 수백만 가지 색상을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디자인 및 사진을 압축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포벳 방식입니다.
단점 = 그러나 JPG 포멧 방식은 손실 압축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문자나 선, 세밀한 격자 등 고주파 성분이 많은 이미지의 변환 과정에서 GIF나 PNG 압축방식보다 품질이 나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저장 품질에서 높은 값으로 조정해주면 어느정도 손상은 있지만 육안으로 잘 구분되지 않을 만큼 압축하지 않은 포멧의 화질과 비슷하게 유지가 가능합니다.
[이미지 출처 : Flickr_ Neil Hall]
2. GIF (Graphics Interchange Format) - 투명 이미지, 움직이는 이미지 지원
장점 = GIF 포멧 방식은 최대 256색까지 저장할 수 있는 비손실 압축 방법을 사용하며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나 움직이는 이미지(흔히들 움짤 이라고 표현하죠?)를 지원합니다. 또한 파일 크기가 작아 다양한 방면으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클립아트나 단순한 컬러와 깔끔한 라인, 회색 또는 단색으로 된 드로잉 이미지에 적합한 포멧 방식입니다.
단점 = 만약 이미지를 GIF 방식으로 저장할 경우, 256가지 색만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이미지에 대한 색상정보가 많이 손실되는데요. 이에 색상의 그라데이션(점점 진해지거나 점점 흐려지는 색)의 경우 자연스럽지 못하고 계단 현상이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3. PNG (Portable Network Graphics) - 비손실 그래픽 파일 포멧. 각 포멧방식의 좋은 기능들을 포함
장점 = PNG 포멧방식은 GIF보다 압축률이 조금 더 높고 안티엘리어싱과 투명기능, 그리고 다른 비트 심도와 저장 방법등 다방면에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PNG는 8비트의 알파 채널을 사용해 파일의 투명한 정도를 정의할 수 있어 GIF보다 부드러운 투명도를 지원하고, JGP보다 깔끔하게 저장되기 때문에 웹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단점 = 그러나 인터넷 익스플로러 6 이하의 웹브라우저에서는 PNG 형식이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투명한 부분이 회색으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높은 화질 설정의 경우 JPG와 GIF 파일보다 다소 용량이 크게 저장될 수 있어 저장할 때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참고 사이트
· Adobe Korea 어도비 코리아 페이스북 페이지 「웹에서 주로 사용되는 JPG, GIF, PNG」이미지 포멧의 차이는?
https://www.facebook.com/AdobeKorea/photos/pcb.893191954055070/893191817388417/?type=1&permPage=1
- 세오의 어필로그
sseoteo@naver.com
'이슈&정보 > 지식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년 7월 새로 시행되는 법령, 바뀌는 법령 총정리 (0) | 2016.07.0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