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matuer.세오/일상을 어필하기

2014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 1부 - in 대한상공회의소

by 세오APL 2014. 12. 9.

 

2014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 - in 대한상공회의소

Korea Brand Conference 2014 / IPS 산업정책연구원

 

 

 

 

청렴하면서도 꽤 쌀쌀했던 지난 12월 8일,

시청역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2014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에 참석했습니다. 국내 유수 기업 및 단체, 관공서 등 쟁쟁한 조직들이 브랜딩의 우수성을 두고 경쟁하는 이번 행사는 올해 제 16회를 맞이해 우리나라에서도 깊은 인지도와 영향력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브랜딩'이라는 개념을 두고 굉장히 관심이 많기에 이번 기회에 직접 회사에 보고 후 회사지원으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참가해보는 행사이기도 하고, 올해 '제 16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기업 및 단체들의 브랜드 우수 사례 발표 특별히 마련된 BMW, ㈜제일기획 초청 강연들을 들을 수 있어 더욱 기대하며 손꼽아 기다려왔던 행사였습니다.

 

 

2014년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Korea Brand Conference 2014) 프로그램

 

 

 시간

프로그램

 13:00 - 13:10

 개회사

 (조동성_산업정책연구원 명예이사장 /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13:10 - 13:50

 [특별강연]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BMW의 창조경영 전략

 (이재준_BMW코리아㈜ 마케팅 총괄 상무)

 13:50 - 14:20

 [특별강연] 디지털 시대의 브랜드 창조 전략

 (김홍탁_㈜제일기획 크리에이티브 이노베이션 그룹 마스터)

 14:20 - 14:40

 2014 산업정책연구원(IPS) 기업 및 제품 브랜드 가치평가 연구결과 발표

 (하수경_산업정책연구원 원장)

 14:40 - 15:00

 Coffee Break

 15:00 - 15:30

 제 16회 대한민국 브랜드대상 시상식

 15:30 - 15:50

 고객,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이마트의 철학, Emart way

 (장중호_㈜이마트 CMO 상무)

 15:50 - 16:10

 따뜻한 금융, 신한은행의 브랜드경영 전략

 (양우혁_㈜신한은행 브랜드전략본부 부부장)

 16:10 - 16:30

 주거행복 동반자, 대한주택보증

 (임공수_대한주택보증㈜ 홍보비서실 홍보팀장)

 16:30 - 16:50

 부산시 창조도시 브랜드경영

 (김봉철_부산광역시 평가담당관실 사무관)

 

 

 

 

 

2014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는 서울의 시청역 인근에 위치한 서울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사실, 평소 서울에 이사온 이후 아직 손에 꼽을 정도로 몇 번 와보지 못했기에 마치 관광온 것 처럼 이리저리 열심히 두리번 거리며 찾아갔답니다. 근처에 한국은행 건물도 있더라구요.

 

 

 

 

 

 

이번 행사는 대한상공회의소 내에서도 지하 2층에 있는 국제회의장 GRAND HALL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행사장 내부 규모만큼이나 이번 행사가 얼마나 의미 깊었는지 여실히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상당히 컸습니다.

일찍 도착해 아직 빈 자리가 많았지만, 행사 진행 중반부에 이르러서는 빈 자리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자리해주었습니다.

 

 

 

 

행사장 입구를 들어서니 사전 등록 여부와 함께 미리 준비된 명찰과 이번 행사 발표자료가 함께 동봉된 CD 및 브로셔를 나누어주었습니다. 왠지 부끄럽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뿌듯하기도 했던 순간이었습니다.

 

언젠가는 단지 참관하는 입장이 아닌, 직접 브랜드대상을 수상하는 기업의 소속자로써 참가해보리라 얼굴을 붉히며 다짐해보았습니다. (*-_-*)

 

 

 

 

 

조동성 산업정책연구원 명예이사장님의 개회 축사에 이어, 특별 강연 첫 번째로 이재준 BMW코리아 마케팅 총괄 상무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BMW의 창조경영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Sheer Driving Pleasure, 운전에 대한 즐거움 -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BMW 창조경영 전략

 

 

- 자동차를 탑승하는 5~7년동안 즐거워야 한다

- 애프터 세일즈와 지속적인 모니터링

- 핵심 가치 : Joy , 7대 즐거움

  (소유에 대한, 삶에 대한, 가치에 대한, 발전에 대한, 성공에 대한,

   아름다운 것에 대한, 드라이빙에 대한 즐거움)

- 자동차를 선택하는 가치 트렌드 : 디자인 & 효율적인 연비

  (BMW i / BMW 드라이빙 센터)

 

 


 

 

 

BMW의 브랜딩 전략은 바로 '운전에 대한 즐거움', 즉 한 단어로 표현하자면 'Joy'에 있다고 합니다. 'Sheer Driving Pleasure' 이라는 표어는 100년 이상 변함 없이 꾸준하게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재준 BMW 코리아 마케팅 총괄 상무는 '자동차를 탑승하는 5~7년동안 즐거워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적지 않은 돈이 들어가는 자동차를 타는 내내 유저가 만족하지 못했다면 그 다음 새로운 차량을 구입할 때 다시 찾지 않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에 지속적인 모니터링은 물론, 고객 서비스 평가단 운영, A/S서비스와 같은 애프터 세일즈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더욱이 '소유에 대한, 삶에 대한, 가치에 대한, 발전에 대한, 성공에 대한, 아름다운 것에 대한, 드라이빙에 대한 즐거움' 총 7대 즐거움을 필두로 한 핵심가치 'Joy' 라는 브랜딩 핵심이 굉장히 인상 깊었습니다.

 

 

 

[출처; YouTube_BMW Driving Center South Korea - Brand Experience by Strada]

 

 

 

또한 올해 특별히 BMW 브랜딩 강화를 위해 기획했던 두 가지 목표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이어졌는데요. 첫번째로 전기 자동차로써 혁신적인 이동수단인 BMW i 브랜드 사업과, 고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BMW 드라이빙 센터' 사업을 꼽았습니다. 외제 차량이라는 것에 대한 고객들의 접근 장벽을 허물어 직접 BMW 브랜드를 쉽고 재미있게 체험하기 위한 공간을 꾸렸는데, 실제로도 한번쯤 방문해보고 싶은 마음이 매우 크게 다가왔습니다.

 

  

 

 

 

특별 강연은 개인적으로도 가장 큰 기대를 품고 있었던, 실제로도 가장 흥미롭고 재미있게 경청했던 김홍탁 마스터의 '제일기획 - 디지털 시대의 브랜드 창조 전략' 특별 강연이었습니다. 김홍탁 마스터는 변화하는 디지털 커뮤니티의 플랫폼에 대해 개인적으로 꼽은 우수 커뮤니케이션 사례와, 새로이 생성되고 있는 커뮤니티 플랫폼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The Great hs Winning Formula, 제일기획- 디지털 시대의 브랜드 창조 전략

 

 

New Communication Platform '커뮤니티 플랫폼도 바뀌어야 한다'

 


 

 

*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의 문을 열고 있는 우수 사례들

 

1. Interbrand 2014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회사, 인터브랜드의 2014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2. Ice Bucket Challenge(아이스버킷 챌린지, 소셜미디어를 통해 성공한 캠페인, Fun + Value + Viral)

3. Shaomi (샤오미, 오프라인 샵을 없애고 온라인에서 완벽한 생태계를 갖춤 → 저렴한 가격경쟁력으로 성공)

4. Google Glass (구글 글래스)

 

 


 

 

그가 말한 다양한 방면에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의 문을 열고 있는 우수 사례들 속에서는 재미와 가치, 그리고 입소문이라는 3가지 요소가 결합해 최근 많은 사람들이 동참했던 아이스버킷 챌린지와 저렴한 가격 경쟁력으로 애플과 삼성을 무섭게 추격중인 샤오미, 신기술을 도입한 스마트한 안경 구글 글래스 등이 소개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이제는 고객이 직접 원하는 솔루션을 찾아 소비하려고 하는 커뮤니티 생태계를 강조했습니다.

 

 

 

[출처; YouTube - Google Glass How-to : Getting Started]

 

 


 

 

* 새로운 커뮤니티 플랫폼을 위한 3가지 전략

 

1. Playground 제공

2. 우리의 모든 것은 미디어

3. 체험의 시대

 


 

 

이제 '광고'라 함은 4대 정통 미디어를 위한 용어로써 활용될 것이며, 이제는 '광고'라는 용어 대신 'Playground'라는 단어를 더욱 활용할 것을 강조하며 직접 놀이터를 만들고, 해당 브랜드를 통해 고객 및 소비자들이 직접 스스로 재미를 찾고 스스로 퍼트리는 방향으로 트렌드가 변화할 것이라 소개했습니다.

 

 

 

[출처; YouTube-Volvo Trucks, The Epic Split feat. Van Damme]

※  볼보 트럭의 안정감을 강조한 광고로 올해 최고의 미디어 광고로써 칸 광고제,

런던 국제 광고제 등에서 수상한 올해 최고의 미디어 광고라고 소개되었습니다.

 


 

 

* The Great has Winning Formula

 

1. 문제에 대한 정확한 정의

2. 진정성에 기반

3. 스토리텔링

4. 나눌 수 있는 가치

 


 

 

 

마지막으로 소개된 'The Greate has Winning Formula' 성공을 위한 강력한 4가지 공식은 문제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진정성에 기반을 둔 스토리텔링, 그리고 나눌 수 있는 가치에 있다고 했는데요. 앞으로 '광고'라고 표현되는 수많은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들이 위와 같은 공식으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으리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처; Youtube - Beldent_Almost Idential]

※ Beldent 껌 광고로, 똑같이 생긴 쌍둥이를 한 곳에 앉혀두고 한 명은 가만히, 나머지 한 명은 껌을 씹고 있도록 해둔 후

사람들에게 더욱 긍정적인 인상을 갖고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묻는 캠페인 광고입니다.

 

 

 

실제로 블로그, 페이스북 등 또한 리뷰와 체험 후기 등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구매결정을 하는 것을 보면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이미 수많은 직·간접적인 체험을 통해 소비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역시 가장 기대했던 특별 강연인 만큼 가장 흥미롭고 인상깊게 경청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산업정책연구원(IPS)에서 평가한 2014년 기업 및 제품 브랜드 가치평가 연구결과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수많은 기업 및 단체들이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해 참으로 치열한 노력들을 펼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2014 산업정책연구원 기업 및 제품 브랜드 가치평가 연구결과 발표

 

 

특히 브랜드 가치평가는 ① 브랜드 경영에 대한 성과측정 ② 무형자산 항목에 대한 브랜드 자산 계상, ③ 지주회사 및 계열사간의 사용료 징수, ④ 브랜드가치 고려 등의 4가지 평가 지표를 기반으로 산업정책연구원 자체 가치 평가 모델인 'ser-M' 을 적용해 이루어졌다고 하는데요.

 

'ser-M'은 주제(Subject), 환경(Environment), 매커니즘(Mechanism), 자원(Resource) 4가지 단어의 합성어로써 브랜드의 지속성을 반영한다고 합니다.

 

 


 

 

* 2014 브랜드 가치평가 Top 5위 *

 

 

1. 삼성전자㈜

2. 현대자동차㈜

3. LG전자㈜

4. 기아자동차㈜

5. GS칼텍스㈜

 

 

 


 

 

 

 

 

아울러 올해 총 41개 기업을 평가했으며 35개 기업을 순위별로 발표했는데요. 역시나 올해 브랜드 가치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 기업은 바로 삼성전자였습니다. 또한 종합 순위 5위에 들어가는 기업들 모두 2013년과 동일한 순위를 지키고 있어 그들의 경쟁력이 얼마나 강력한지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짧은 시간동안 너무나 알찬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일분 일초가 매우 아쉬웠던 1부가 막을 내렸는데요. 이어 2부에서는 2014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시상식과, 수상한 4개 기업 및 단체들의 우수 사례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포스팅이 좀 길어질 것 같아 1부와 2부를 나누어 후기를 작성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 사이트

 - 산업정책연구원 홈페이지(www.ips.or.kr

 

 

 

 

 

 

 

- 세오의 어필로그

sseoteo@naver.com